Depot/역사이야기

거세된 남자 - 내시

zzixxa 2007. 8. 31.
반응형

내시는 궁녀와 함께 궐내에서 상주하던 집단이다. 세간에서는 이들을 내시라고도 하고 환관이고도 했는데, 정식 관직명은 내시고, 환관은 고려시대 이래 궁중에서 잡일을 담당하는, 생리적으로 고자인 자들을 통칭하던 말이다.

내시들이 담당하던 일은 음식물 감독, 궐문 수위, 청소, 잡 심부름 등으로, 업무 자체보다도 항상 궁궐에 거주하며 국왕 측근에서 일한다는 점에서 엄격한 자격이 요구되었다.

1) 내시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동서양을 막론하고 내시는 숙명적으로 정해진 존재로 여겨져 왔다. 중국의 경우 이것을 하늘의 원리와 결부지어 설명했는데, '삼재도회'라는 책에 의하면 천계에는 황제의 별이 있고 그 측근에는 일반관료들과 함께 내시의 별이 있다고 적고 있다.

동양사회에서 황제는 하늘의 천명을 받은 신비한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에 신비한 존재인 천자와 일반사람들이 만나기 위해서는 중간에 매개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즉, 인간이면서도 비인간적인 요소를 지닌 존재인 내시들은, 거세했기 때문에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을 극복한 것으로 받아들여 황제의 신성성을 높였던 것이다. 우리 나라에 처음 내시가 등장한 것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9세기 신라 흥덕왕때로, 우리 나라의 내시 역사도 천년이 훨씬 넘는 것이다.

2) 내시가 되려면?

내시는 익히 알다시피 우선 고자여야만 했다. 이것은, 궁녀들과 항상 접촉하며 일하고 궁궐에서 숙식을 하기 때문에 여성과 문제를 일으킬 여지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것이었다. 그렇다면, 내시직에 필요한 수요는 어떻게 충당했을까? 중국과 같은 궁형의 형벌이 없는 우리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취했는데, 바로 양자제도를 이용한 것이다. 내시들로 하여금 고자인 어린이를 양자로 삼아 대를 잇게 함으로써 궁궐에서 필요한 내시를 구했던 것이다. 또한, 흔치는 않지만 내시들의 권세와 궁생활을 동경해 가족에 의해 또는 스스로 거세하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하며, 내시가 되기 위한 일종의 사설 양성소도 있었다고 전해진다.

3) 내시도 출퇴근을 했다?

내시들이 궁궐에서 생활하다 궁에서 생을 마쳤다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과는 달리 내시들도 일반 관료들과 마찬가지로 궁궐 밖에서 가정을 가지고 또 마을을 이루고 살았다. 내시들의 근무형태는 크게 장번과 출입번으로 나뉘는데 번은 교대로 근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번은 장기간 왕 가까이 모시는 자들로 왕과 세자궁에만 제한되어 있는 사람이었다. 그만큼 다른 내시들에 비해 승진의 기회나 권력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았으므로 장번 내시는 내시부의 핵심요직에 해당됐다.

그러나, '장번 내시' 역시 궁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교대기간이 길었던 것뿐 이들도 궁 밖에 집을 두고 있었다. 한편 이들은 처나 첩도 거느리고 가계 계승을 위해 양자를 들이기도 했다. 재산이나 권력에 비례해 4-5명 양자를 들이는 경우도 있었으며, 양녀도 들일 수 있었다. 결혼도 하고 양자도 들이고 양녀도 들여서 어엿한 일반가정과 똑같은 생활을 했던 것이다.

4) 내시부의 임무 네 가지

경국대전은 내시부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내시부를 승정원이나 홍문관과 같이 하나의 관부로 인정해 그 조직과 임무를 상세히 적어놓고 있다. 첫번째, 궁중내의 음식 전반에 대해 감독하는 대내감선. 두번째, 왕명을 전달하는 왕명출납. 세번째, 궁중의 문을 지키는 수문. 네번째, 궁궐 내의 청소를 담당하는 소제. 그러나, 이것은 포괄적인 규정일 뿐 실제로는 궁중의 제사는 물론 왕실의 재산 관리, 궁실의 각종 공사, 궁녀의 감독 등 궁중 내의 모든 대소사에 내시들이 관여했다.

5) 내시의 품계와 규모는?

내시의 관직은 종2품의 상선에서 종9품의 상원까지 두었다. 이 중 임금의 수랏상에 오르는 음식을 감독하는 상선이 내시부의 가장 높은 직위였다. 이밖에 상원, 상다, 상약, 상전 등 각 관직마다 상세한 임무를 규정하고 있다. 내시부의 정원은 140명으로, 일부 군부대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인원이었다. 예를 들면, 병조나 이조와 같은 육부에서도 정규 관원이 10여명 내외였다. 그러므로, 140명 정도의 관원이 소속되어 있던 내시부는 대단히 규모가 큰 관서였다고 볼 수 있다.

6) 내시의 한계

선조 때의 김계한은 임진왜란 때 목숨을 걸고 임금의 안위를 지킨 내시였다. 왕이 그 공로를 인정해 공신에 봉하자 이를 취하하라는 양반들의 상소가 끊이지 않았다. 내시에게 그런 명예를 줄 수 없다는 이유로, 분명한 공을 세웠는데도 무시됐던 것이다.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정사에 나오는 내시 관련 기록을 보면 건방지다거나 비하하는 표현 혹은 분란을 일으킨 행적만이 기록돼 있는데, 이것은 한 인간의 능력보다는 유교적인 신분질서를 강조하는 조선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7) 내시부와 내반원

조선시대의 거의 모든 관부는 궁 밖에다 청사를 두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내시부 역시 청사는 궁궐 밖의 한양 북부 준수방에 있었다. 준수방은 경복궁 바로 옆으로, 지금의 효자동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내시부와는 별도로 궁안에 내시들을 위한 공간이 바로 내반원이었다. 내반원은 왕이 업무를 보던 선정전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이는 왕실의 수발을 좀 더 효과적하기 들기 위해서다. 궁궐안에 있는 내반원은 내시부의 파견처인 셈인데 내시들 중 가장 핵심인물들이 근무하던 곳이다.

8) 내시가 가졌던 권력은?

고려 시대의 내시는 과거의 장원급제자 등 당대 최고의 엘리트들이었다. 환관이 발호했던 원나라의 영향으로 고려에서도 내시직에 환관이 진출하기 시작했다. 별개의 존재였던 문관 내시의 기능을 환관들이 차지하면서 조선시대까지 이어졌던 것이다. 결국, 조선시대에는 내시가 환관으로 완전히 대체되었다.

내시들은 왕의 측근에서 근무하면서 왕명을 전달하기도 하고 궁중의 궁녀들을 관리하기도 했기 때문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정치가 어려운 때나 정치적 격변기에 이들이 영향력을 발휘했다. 궁궐의 정보를 독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치적 혼란기에는 물론, 대외적인 상황에도 내시들이 깊이 관여했으며, 왕실의 재산관리, 궁중의 각종 공사, 지역의 실정파악 등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았다. 내시들은 왕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허물없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궁중내의 모든 정보를 독점할 수 있었던 것이다.

9) 권력을 이용한 내시

내시의 역할인 왕명출납을 가장 악용한 대표적인 인물은 연산군 때의 김자원이었다. 김자원은 조선시대 내시로서의 모든 악행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인물이다. 그가 승정원에 출입할 때는 모든 승지가 머리를 숙여야 했고 관료들은 김자원을 통하지 않고는 왕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행사했다.김자원이 이렇게 행세할 수 있었던 것은 당시의 절대권력자였던 연산군 때문으로, 연산군은 수족처럼 따르는 김자원 같은 내시를 앞세워 자신의 부도덕함을 감추었고 김자원은 그것을 최대한 이용한 것이다.

천년이 넘는 내시의 역사.

그 속에는 절대권력자의 수족으로 만족한 채 역사 속에 묻힌 수많은 내시들이 있다. 인간으로서, 거세된 남자로서, 자신의 욕망과 꿈을 모두 저버리고 화려한 궁궐의 뒤켠에서 오직 왕의 수족으로만 살다 간 내시들. 내시라는 특수한 신분제도는 1894년 갑오경장의 개혁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다.

[부연 설명]

내시들에게는 공동묘지가 있다. 그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았던 버려진 무덤 - 그것은 내시들의 공동 묘지였다. 후손들은 내시가 자신의 조상이라는 것을 숨기려고 했기 때문에 내시들의 무덤은 없어지거나 훼손된 것이 많았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왕을 모시며 궁궐에서 근무하는 벼슬 높은 관직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동네에서 가장 큰 어른으로 대접 받았다. 그러나 내시들은 왕조의 몰락과 함께 그 존재까지도 점점 잊혀져 갔다.

내시들의 후손을 찾아...

신체적으로 불구였던 그들이지만 비석의 내용에 따르면 내시들은 분명 부인과 자식이 있는 가정을 이루고 살았다. 내시는 양자를 들여 후손을 이어나갔다. 그 가계는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

내시, 그들은 누구인가?

중국의 경우 내시에 대한 기록은 3천년을 거슬러 올라가지만 우리나라는 9세기 신라 흥덕왕 때 처음 등장한다. 당시 내시는 신성한 존재와 속세의 인간을 이어주는 중간자, 거세를 통하여 욕망을 극복한 자들로서 황제의 신성함을 높이기 위해 필요했다. 궁형이 없던 우리나라는 갖가지 방법으로 내시가 충원되었는데 개중에는 사설 양성소까지 있었다고 한다.

제3의 권력 - 내시

왕과 가까이 있으면서 내시는 궁중 내의 많은 정보를 독점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정치적 혼란기에는 이들이 관여될 여지가 많았다. 특히 극비에 속하는 정책, 간첩, 국제첩보에 관한 사항에 내시들이 간여한 경우가 많았다. 또 부를 축적할 기회도 많았는데 이는 왕실의 재산관리, 각종 공사 등을 이들이 맡아서 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