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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사기 예방법

zzixxa 2008.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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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내에 전화 번호 등 자신 및 가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 미니홈피 및 블로그에 올려진 전화번호 등 개인 및 가족의 연락처 정보가 범죄에 악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니홈피 및 블로그에는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휴대폰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거나, 가까운 사람들만이 볼 수 있도록 컨텐츠 접근 권한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관련사례> 
▶ 가족관계 및 피해자,자녀 휴대폰 번호 입수
- 자녀에게 지속적인 욕설전화를 하여 휴대폰 전원 차단을 유도하거나, 학교 홈페이지내 행사 및 시험일정 파악 후 전화 받지 못하는 상황을 악용 자녀 납치를 빌미로 금전 요구


2. 종친회, 동창회, 동호회 사이트 등에 주소록 및 비상연락처 파일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 전화사기범은 종친회, 동창회, 동호회 사이트에 올려진 주소록이나 비상연락처 파일을 범죄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은 홈페이지에 게시하지 않고 개인 메일로 전송하거나 오프라인에서 배포하여야 합니다. 

<관련사례> 
▶ 종친회 및 동창회 명부 입수 후 동창회비 및 교통사고 보상금 등을 빙자하여 송금 요구


3. 자녀 등 가족에 대한 비상시 연락을 위해 친구나 교사 등의 연락처를 확보합니다.
 

- 전화 사기범은 상대방의 전화로 욕설 전화 등을 계속 걸어 전화기 전원을 끄도록 유도한 후 연락이 되지 않은 틈을 타서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납치한 것처럼 위장하여 송금을 요구합니다. 
- 따라서, 자녀의 친구나, 교사 등 가족의 휴대폰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에 연락가능한 추가적인 연락처를 확보하여 두어야 합니다. 


4.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수사기관, 감독기관 등 어떠한 기관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이러한 전화는 모두 사기 전화입니다. 또한 상대방 유도에 따라 혹은 항의하기 위해 9번 버튼을 눌러 통화를 시도하는 경우 수신자 부담 전화 요금을 부과하기도 하오니 절대로 통화를 해서는 안됩니다. 

<관련사례> 
▶ 국민연금관리공단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칭 세금 환급
▶ 은행, 카드사, 통신회사 사칭 카드 대금 및 서비스 이용 요금 연체
▶ 검찰 및 경찰 등 수사기관 사칭 출석 요구 및 범죄 연루를 빙자한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


5. 현금지급기(CD/ATM)를 이용하여 세금 또는 보험료 환급, 등록금 납부 등을 하여 준다는 안내에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국세청, 법원 등 어떠한 기관도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환불하여 주는 경우가 없습니다. 

<관련사례> 
▶ 세금 환급, 대학 등록금 환급, 장학금 지급을 위해 ATM 기기로 불러내어 기기 조작 요청
▶ 범죄 연루 및 카드 도용 등으로 인해 계좌 정지가 필요하니 이를 위해 ATM 기기 조작 요청


6. 동창생 또는 종친회원이라고 하면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동창생 및 종친회원을 가장하여 문자메시지 또는 전화로 계좌번호를 알려주며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둑생각) 직접적으로 아는 사람이 아니면 절대 대응하지 마세요


7. 발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합니다. 

- 전화 사기범들이 사용하는 전화는 추적을 피하기 위해 발신자표시가 없거나 001, 008, 030, 086 등 처음 보는 국제전화번호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발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람 (도둑생각) 요즘에는 지역번호 전화번호 관계없이 마구마구 날라옵니다. 오히려 특이한 번호는 안쓰는 것 같습니다.


8.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한 사기 전화를 주의하세요.

-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은행직원 등이라 하면서 카드대금 연체, 카드부정발급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면서 
사기범의 자동응답시스템으로 통화를 유도한 후, 계좌번호,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라고 하여 금융정보를 빼가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이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직원 뿐만 아니라 카드사, 금융감독원, 검찰, 경찰 등을 사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9.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계좌이체, 신용카드사용 내역 등 본인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0. 속아서 전화사기범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했거나,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하세요.
 

▶ 거래 은행에 지급 정지 신청
 
- 전화사기범들은 즉시 이체된 자금을 인출해 가므로 거래은행 직원 또는 거래은행 콜센터에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여 사기범들이 자금을 인출해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금을 송금한 전화사기범 계좌 은행 콜센터 및 창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등록
 
- 무심코 전화사기범들에게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에는 즉시 금융감독원 또는 은행을 통하여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 신분증 분실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동 시스템에 등록하면 전 금융회사가 공유하여 
신규예금 계좌개설, 대출 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 거래시 철저한 본인확인을 요구하게 됨. 단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은 관할기관이 다르므로 별도로 신청을 요함.

-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알려준 경우 카드사에도 신고해야 합니다. 
-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02-3786-8576, http://minwon.fss.or.kr 
- 각 은행 및 카드회사 상담 전화, 창구

▶ 수사기관에 신고
 
- 신고접수는 수사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경찰서와 검찰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 경찰청 : (국번없이)1379, http://www.police.go.kr
- 검찰청 : (국번없이)1301, http://www.spo.go.kr 
(도둑생각) 예쁜 목소리의 여자가 받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전화하세요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는 신속한 신고 접수 및 대처 요령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02)1336, http://www.1336.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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