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ot/사진이야기
여행잡지 에서 발췌한 여행사진 찍는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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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에서 발행하는 여행 관련 잡지인 <Traveler>의 내용을 요약해서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는 내용입니다.
예전에도 강좌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만 - ttp://www.350dclub.com/zboard/zboard.php?id=lecture&no=21 - 번역이 틀린 곳이 군데 군데 있어 새로 번역했습니다. 저도 학창시절에 영어는 반타작하면 성공으로 평가하던 실력이라 틀린 점이 있겠지만... 하여튼! ...
여행잡지의 내용이므로 아래는 모두 여행사진과 관련된 것입니다. 또 필름 사진기에 대한 내용도 많습니다. 그 점을 감안해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Bob Krist (“Danish Light,” July/August 1998)
- 피사체 뿐만 아니라 조명의 품질에도 신경을 쓰세요.
- 일몰이나 일출 무렵의 따뜻한 빛에서 찍으세요.
- 항상 뷰파인더의 가장자리를 살펴보세요.
- 많이 많이 찍으세요.
- 중심이 될만한 피사체를 사진에 집어넣으세요.
- 편광필터와 삼각대는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Gail Mooney (“America’s Hometown,” July/August 1998)
- 관찰자가 되세요. 끈기있게 있는 그대로의 삶을 지켜보세요. 그러면 사람들 현재 그대로의 모습의 적절한 순간들을 담아낼 준비가 된 겁니다.
- 최신 장비들의 수렁에 빠지지 마세요. 진정한 예술이란 거기에 담긴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 많은 아마추어들이 똑같은 실수를 합니다. 뭘 찍고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조명을 고려하지 않으며, 현장에 접근하지 않고 외곽을 맴돌며, 큰 실내에서는 쓸모도 없는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 집을 나설 때는 많은 추가 배터리, 작은 손전등, 나침반, 돋보기, 일기예보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를 꼭 챙기세요.
Jim Richardson (“Sojourn on a Southern Highway,” November/December 1998)
- 잘 안 나온 것은 버리더라도 일단 많이 찍으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여러가지 앵글, 노출 등등의 더 많은 시도를 하게 될 겁니다. 여러가지 많은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 사진을 얻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기가 보는 장면은 다릅니다. 그러니 어떤 장면이 사진으로는 어떻게 보일지 상상해보세요.
- 어떤 장면을 보고 그저 사진기를 들이대지 마세요. 공간의 깊이를 만들고, 스케일이 느껴지도록 피사체들이 배치되게 해보세요.
- 일찍 일어나서 숙소에는 밤 늦게 들어오세요.
- 근접 촬영을 해서 작게 작게 생각해 보고, 원경을 찍어서 크게 크게 생각해 보세요. 세밀한 부분을 살펴보거나 큰 규모의 영상을 다루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앵글 뷰파인더를 사용해서 사진기를 땅에다 놓거나 높은 곳에 올려놓는 등의 실험을 해 보세요.
- 촬영하려는 사람들을 만나, 촬영 전에 먼저 친밀한 관계를 만드세요.
- 근접 촬영에서는 광각렌즈를 쓰세요. 원근감을 만들어내기가 더 쉽습니다.
- 접을 수 있는 반사판을 가지고 다니면서 전경의 피사체를 밝게 해주세요.
- 여행할 때에는 기념품 가게로 가서 그 곳의 풍경이 담긴 사진엽서를 많이 사보세요. 그걸 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장소들을 어떻게 보았는지 알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그보다 더 독창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죠. 잘 살펴보면 예전에는 있는지도 몰랐던 새로운 것을 반드시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Mark Thiessen (“Garden of Dreams,” January/February 1998)
- 피사체에 충분히 가깝게 다가가서 중요한 디테일을 담아보세요.
- 여러 가지 조명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필름을 써서 실험해보세요. 예를 들어 야외에서 텅스텐 필름을 사용하고 주광-텅스텐 변환 젤라틴 필터를 사용해 필 플래쉬 기법을 써 보세요.
- 사진기 가방보다는 허리에 매는 팩을 써 보세요. 더 가벼울 뿐만 아니라 외국 여행할 때 더 안전합니다.
- 저녁 무렵에 느린 셔터속도와 망원 렌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삼각대를 챙기세요.
Bill Luster (“Brown County,” July/August 1997)
- 가능한 기본적인 장비를 갖추세요. 사진기는 하나, 렌즈 두어 개, 거기에 조금만 더 추가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사진 자체에 몰두할 수 있게 됩니다.
- 모든 사진에 사람들을 집어넣으세요.
- 사진기에 필름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ISO 다이얼 맞추시고, 태양 쪽을 향해서는 찍지 마세요.
- 말을 찍을 때는 빈 필름통에 돌맹이들을 넣고 흔들면 실제로 말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그게 먹을 건줄 알고 반응합니다.
- 항상 튼튼한 삼각대를 챙기시고, 집에서 나올 때 사진기 가방에는 배관용 테이프를 꼭 넣으세요. 사진기를 테이프로 감아주면 먼지와 습기를 막아줍니다. 또한 테이프에 메모를 기록해 두면 그날 그날 찍은 사진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도 강좌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만 - ttp://www.350dclub.com/zboard/zboard.php?id=lecture&no=21 - 번역이 틀린 곳이 군데 군데 있어 새로 번역했습니다. 저도 학창시절에 영어는 반타작하면 성공으로 평가하던 실력이라 틀린 점이 있겠지만... 하여튼! ...
여행잡지의 내용이므로 아래는 모두 여행사진과 관련된 것입니다. 또 필름 사진기에 대한 내용도 많습니다. 그 점을 감안해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Bob Krist (“Danish Light,” July/August 1998)
- 피사체 뿐만 아니라 조명의 품질에도 신경을 쓰세요.
- 일몰이나 일출 무렵의 따뜻한 빛에서 찍으세요.
- 항상 뷰파인더의 가장자리를 살펴보세요.
- 많이 많이 찍으세요.
- 중심이 될만한 피사체를 사진에 집어넣으세요.
- 편광필터와 삼각대는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Gail Mooney (“America’s Hometown,” July/August 1998)
- 관찰자가 되세요. 끈기있게 있는 그대로의 삶을 지켜보세요. 그러면 사람들 현재 그대로의 모습의 적절한 순간들을 담아낼 준비가 된 겁니다.
- 최신 장비들의 수렁에 빠지지 마세요. 진정한 예술이란 거기에 담긴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 많은 아마추어들이 똑같은 실수를 합니다. 뭘 찍고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조명을 고려하지 않으며, 현장에 접근하지 않고 외곽을 맴돌며, 큰 실내에서는 쓸모도 없는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 집을 나설 때는 많은 추가 배터리, 작은 손전등, 나침반, 돋보기, 일기예보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를 꼭 챙기세요.
Jim Richardson (“Sojourn on a Southern Highway,” November/December 1998)
- 잘 안 나온 것은 버리더라도 일단 많이 찍으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여러가지 앵글, 노출 등등의 더 많은 시도를 하게 될 겁니다. 여러가지 많은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 사진을 얻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기가 보는 장면은 다릅니다. 그러니 어떤 장면이 사진으로는 어떻게 보일지 상상해보세요.
- 어떤 장면을 보고 그저 사진기를 들이대지 마세요. 공간의 깊이를 만들고, 스케일이 느껴지도록 피사체들이 배치되게 해보세요.
- 일찍 일어나서 숙소에는 밤 늦게 들어오세요.
- 근접 촬영을 해서 작게 작게 생각해 보고, 원경을 찍어서 크게 크게 생각해 보세요. 세밀한 부분을 살펴보거나 큰 규모의 영상을 다루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앵글 뷰파인더를 사용해서 사진기를 땅에다 놓거나 높은 곳에 올려놓는 등의 실험을 해 보세요.
- 촬영하려는 사람들을 만나, 촬영 전에 먼저 친밀한 관계를 만드세요.
- 근접 촬영에서는 광각렌즈를 쓰세요. 원근감을 만들어내기가 더 쉽습니다.
- 접을 수 있는 반사판을 가지고 다니면서 전경의 피사체를 밝게 해주세요.
- 여행할 때에는 기념품 가게로 가서 그 곳의 풍경이 담긴 사진엽서를 많이 사보세요. 그걸 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장소들을 어떻게 보았는지 알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그보다 더 독창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죠. 잘 살펴보면 예전에는 있는지도 몰랐던 새로운 것을 반드시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Mark Thiessen (“Garden of Dreams,” January/February 1998)
- 피사체에 충분히 가깝게 다가가서 중요한 디테일을 담아보세요.
- 여러 가지 조명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필름을 써서 실험해보세요. 예를 들어 야외에서 텅스텐 필름을 사용하고 주광-텅스텐 변환 젤라틴 필터를 사용해 필 플래쉬 기법을 써 보세요.
- 사진기 가방보다는 허리에 매는 팩을 써 보세요. 더 가벼울 뿐만 아니라 외국 여행할 때 더 안전합니다.
- 저녁 무렵에 느린 셔터속도와 망원 렌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삼각대를 챙기세요.
Bill Luster (“Brown County,” July/August 1997)
- 가능한 기본적인 장비를 갖추세요. 사진기는 하나, 렌즈 두어 개, 거기에 조금만 더 추가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사진 자체에 몰두할 수 있게 됩니다.
- 모든 사진에 사람들을 집어넣으세요.
- 사진기에 필름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ISO 다이얼 맞추시고, 태양 쪽을 향해서는 찍지 마세요.
- 말을 찍을 때는 빈 필름통에 돌맹이들을 넣고 흔들면 실제로 말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그게 먹을 건줄 알고 반응합니다.
- 항상 튼튼한 삼각대를 챙기시고, 집에서 나올 때 사진기 가방에는 배관용 테이프를 꼭 넣으세요. 사진기를 테이프로 감아주면 먼지와 습기를 막아줍니다. 또한 테이프에 메모를 기록해 두면 그날 그날 찍은 사진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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