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ot/일상다반사

[일상]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중 단속을 당해버리고나서......

zzixxa 2008. 2. 18.
반응형
큰 의미없고 생각없이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서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불법으로 다운받아지고 설치되어 사용되곤 합니다.

대기업이나 비교적 큰 중기업이라면 모르지만 소프트웨어 하나 사기에도 돈이 아쉬운 소기업에서는 더더욱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게 현실이고요.

저 역시 생각없이 사용하다가 회사가 단속에 걸렸네요.
단속되고나서야 후회한 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만 유료프로그램을 하나씩 지우다보니 불법으로 사용하지 않으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더군요.

그래서 슬슬 따져봤습니다.

우선 운영체제인 Windows XP
└─ 진짜 아무생각없이 사용하는 게 이녀석입니다.
       삼숑이나 에올지 pc를 사는 경우에는 정품이 깔리지만 흔히 쓰고 있는 조립PC는 정품사용이 없는
       경우가 99% 이상입니다. 조립pc 사용자는 인지도 못한 상태에서 불법소프트웨어를 쓰게 됩니다.
       물론 저처럼 알고도 쓰시는 분이 더 많겠지만....

업무용 필수 유틸 MS Office 시리즈
└─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등 업무에서는 등한시 할래야 할 수 없는 유틸들이죠.
       이녀석들도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되는데 그눔의 돈이 웬수인지라...

저는 그닥 사용하지 않지만 웬만하면 깔려있는 HWP
└─ 이것도 조립PC를 사면 기본으로 깔려있는 경우가 꽤 있는데 안쓰면 지워야겠네요.

사진 좀 만진다는 사람은 죄다 깔아쓰는 Photoshop
└─ 잘못하면 고급 DSLR 한 대 값이 훌렁 날라네요. 차라리 사진을 그만두시는 게...
       회사에서 이거 쓸 일은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긴 합니다. ㅎㅎ

명색이 기업인데 설계를 손으로 할 수는 없잖아 하며 설치한 AutoCAD
└─ 이것 역시 HWP처럼 안쓰면서도 설치된 경우를 제법 봤습니다.그런데 이눔의 가격이 만만찮네요.

XP와 마찬가지로 진짜 생각없이 쓰는 알..씨리즈
└─ 진짜 흔히 쓰는 알집, 알씨, 알송, 알약... 이것들이 개인용은 공짜지만 기업용은 공짜가 아니라는..
       그렇다고 울 회사는 기업아닌데요. 라고 말 할 수도 없고...


아무튼 가만 보니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지않고는 일을 할 수가 없더군요.
하지만 그많은 걸 다 살 수도 없고..(우리 회사는 단속이 됐기 때문에 죄다 정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
혹시라도 대체할 만한 유틸 어디 없나하고 슬슬 뒤져봤습니다.


우선 운영체제인 Windows XP
└─ 이건 방법없습니다. 하다못해 복원CD라도 구해놔야지..

업무용 필수 유틸 MS Office 시리즈
└─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유틸이 있습니다. StarSuite 라는 유틸인데 엑셀,워드,파워포인트 등등
       MS Office 시리즈와 비슷한 유형의 유틸들이 무료로 제공되네요.

      - StarSuite 다운로드 페이지

저는 그닥 사용하지 않지만 웬만하면 깔려있는 HWP
└─ 그냥 지워버리던지 아니면 무료로 제공되는 뷰어를 설치하셔서 싫다는데도 굳이 HWP로 문서 작성해서
       보내는 사람들의 파일을 읽을 때만 사용하시는 게...

      - 한글 뷰어 2007, 넥셀 뷰어 2007, 슬라이드 뷰어 2007 다운로드 페이지

사진 좀 만진다는 사람은 죄다 깔아쓰는 Photoshop
└─ 좀 뒤져보면 사진에 대한 리터칭 유틸들은 바글바글하네요. 우선 손쉬운 걸로만 보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피카사, 거의 필수유틸인 된 포토웍스 와 포트스케이프. 이 쪽은 뒤져보면 엄청나게 많아서 패쓰~

      - 피카사 다운로드 페이지

명색이 기업인데 설계를 손으로 할 수는 없잖아 하며 설치한 AutoCAD
└─ 무료 CAD 유틸이 더러 있긴 합니다만 한참 아쉽네요. AutoCAD 말고도 다른 유료 CAD 유틸이 많이
       있는데 어차피 돈을 줘야되니까 어려운 거고 직접 도면 안그릴거면 HWP와 마찬가지로 뷰어로 만족
       하셔야 될 듯 하네요. 그나마 쓸만한 것중
캐디안에서 가정용으로 나오는 게 있는데 기업에서는
       역시 불법이라는,,,

XP와 마찬가지로 진짜 생각없이 쓰는 알..씨리즈
└─ 편하긴 하지만 안써도 아쉬울 거 없는 유틸들이고 대체할 만한 유틸들도 바글바글하네요.
       - 빵집 다운로드 페이지


어쨌든 회사 컴에는 구입해서 재설치할 예정인 Windows XP와 MS Office 시리즈만 빼고 돈주는 건 죄다
지워버렸네요. PDF를 만들때 쓰는
Acrobat PDF995라는 유틸로 바꾸고....

설마 우리회사는 안오겠지... 하고 안심하시는 조그만 회사에 계시는 분이 계시면 미리미리 돈을 들이시는 게
나을 듯 합니다. 아니면 데스크탑을 노트북으로 바꿔서 안쓰실 때는 숨겨놓으시던지..ㅎㅎ

저는 이번에 MS가 너무너무 미워져서 Explorer 하고 Outlook도 모질라 시리즈로 바꾸고 인터넷 메인페이지도
MSN에서 다른 데로 바꾸고 그랬습니다.
그래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만 그렇게라도 화풀이가 하고 싶어서...
반응형

댓글